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AIMP4] 활용하기 2-0. Autolyric에 띄울 가사 넣기 (수정중)

by 바이로카나 2017. 6. 19.
반응형

관련글

2017/04/17 - [소프트웨어] - [AIMP4] 활용하기 2-1. Autolyric 설치하기

2017/06/19 - [소프트웨어] - [AIMP4] 활용하기 2-2. Autolyric 설정하기



Autolyric은 '일단은' 알송처럼 온라인을 통해서 자동으로 가사가 지원되는 프로그램이지만, 한국에서 만든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한국인에게 맞는 가사가 많이 없습니다. 따라서, lrc파일로 저장한 다음, 이걸 Autolyric으로 읽어내도록 해야하는데 그냥 프로그램만 실행하면 가사가 알아서 뜨는 알송과는 달리 lrc파일을 컴퓨터에 '저장'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lrc는 어떻게 만드는 지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LRC파일이란?

- 시간에 맞는 가사를 띄우기 위해 시간 정보가 들어간 텍스트 파일로 생각하면 됩니다.

겉보기로는 lrc파일을 열 수 없는 것처럼 뜨지만, txt파일의 확장자만 바꾼 것에 불과하므로 메모장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lrc파일을 열어보면 이런 식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수정도 가능합니다.


[스크린샷]


위의 3줄은 이 가사에 해당하는 음악의 태그 정보를 의미하고 4번째 줄부터 앞에 해당 문장에 맞는 시간정보가 적힙니다.



2. LRC파일을 어떻게 만들어요?

LRC제작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자신이 직접 만들 수도 있지만 다들 옛날 프로그램이라 정말 쓰기 불편합니다. 가사 제작 프로그램 중 가장 좋은 것이 역설적이게도 알송인데 알송을 쓰기 싫어서 AIMP로 넘어온게 의미가 없는 상황이죠. 한국인이 듣는 웬만한 노래 가사는 알송 가사 서버에 올라와 있으니 일일이 LRC파일을 만들지 말고, 알송 가사 추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사를 빼내봅시다.


2019월 5월 이후 알송서버 주소가 바뀌어서 구버젼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제작자의 블로그에 가서 새 버젼을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https://blog.naver.com/silhwan5125/100112135812)


 [스크린샷]


파일 하나하나 lrc를 생성할거라면 개별파일, 폴더 단위 통째로 lrc파일을 저장할 거라면 폴더 단위 탭을 누르면 됩니다.


GetLyrics2.INI



위의 첨부파일을 받았다면 GetLyrics2.ini파일에 이미 필자가 사용하는 설정을 저장해놨지만 이 파일이 모종의 경우로 없어지거나 임의로 설정이 바뀔 수도 있으므로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여기 설정은 딱히 건들 것이 없고 어려운 설정이 없으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동일시간의 중복가사 처리'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야(1줄 가사밖에 지원이 안되는 경우) 그냥 냅두는게 좋습니다. Autolyric이 여러줄 가사를 지원 안 하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가독성만 더 떨어져요.



'2차 검색시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저장할 가사 선택'

를 체크해제하면 사용자에게 어떤 가사를 입힐지 물어보게 되는데, 한번에 저장할 lrc파일이 엄청나게 많은 경우가 아니라면 자신이 직접 가사를 선택해서 잘못된 가사가 뜰 경우를 줄여주는 게 좋습니다. 장시간 자리를 비워야 한다면 프로그램을 믿고 자동으로 저장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알송 가사서버가 워낙 반달리즘에 취약하다 보니 100% 제대로 된 가사가 들어간다는 보장은 못해요.


인코딩을 유니코드 혹은 UTF-8로 설정하지 않으면 일본식 한자 같은 외국어가 ???로 깨져보입니다.[각주:1]

필자의 경우엔 autolyric말고도 코원 기기에도 lrc파일을 넣어서 가사를 보는데, big endian으로 되어있으면 가사 표시가 안되기때문에 그냥 유니코드로 인코딩을 해서 넣습니다. 파일 저장 버튼을 누르기 전에 인코딩 설정이 제대로 되어있는지 확인합시다.

한국노래만 들을거면 ANSI해도 상관없을 겁니다.


인코딩 밑에 있는 '지정한 폴더에 가사 파일 저장' 옵션은 본인 취향에 따라서 결정하는데, 가사 파일이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체크해제 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체크를 해제하면 해당 음악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에 동일한 파일명으로 가사가 저장됩니다.



폴더별로 가사를 자동 저장 하고 싶다면 [폴더 단위]에 들어가서 폴더를 지정한 뒤, '가사 검색 및 가사 저장'을 누르면 자동으로 lrc파일을 저장하기 시작합니다. '가사 검색'은 그냥 검색만 하고 끝나지 저장이 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검색이 끝나고 나서  해당 앨범의 폴더로 가보면 lrc파일이 만들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래별로 검색을 해서 저장하고 싶다면 [개별 파일]을 선택해서 일일이 가사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태그에 기록하기 옵션이 있지만 아직은 불완전하다고 생각되는 바, 그냥 가사파일로 저장하는 걸 추천합니다. 가사 파일을 저장할 때 본 음악파일의 파일명을 복사해서 그대로 저장해주세요. 이때도 유니코드 혹은 UTF-8로 되어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기타 참고사항

- 음악파일이 없다고 뜹니다.

- 지원되는 음악파일은 mp3, wma, flac, ogg 4개 입니다.

wav파일은 기본적으로 태그가 안 입혀지니 어쩔 수 없고, alac, m4a같은 애플이 쓸데없이 밀고있는 포맷 및 tta, tak같은 비주류 음악 포맷도 지원이 안됩니다.

  1. 다만, 원래 알송서버에 올려져 있는 가사에 ???가 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유저가 알송가사를 제대로 받았다고 해도 어쩔 수 없이 ???로 보입니다. 다른 알송가사를 다운받으시거나 메모장을 열어서 수동으로 수정해주셔야 해요.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