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상/음악감상

[음반] イロドリミドリ 동방 콜라보 앨범 (수정중)

by 바이로카나 2017. 4. 12.
반응형



일단 [이로도리미도리]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리듬게임이라는게 음악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리듬게임 회사에서 어떤 주제를 가진 가수를 만든다는 것은 그렇게 어색한 상황이 아닙니다. 이런 프로젝트 그룹을 통해서 해당 리듬게임을 보다 많은 사람에게 알릴 수 있고 리듬게임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수록곡 수를 보충하는데도 도움이 되니까요. 그래서 그런지 역사도 꽤 오래되었습니다. 한국의 경우 Ez2Dancer 출시 전 후로 해서 이런 프로젝트 그룹을 계획했다는 얘기는 얼핏 들어본 것 같습니다만 확실하지 않으니 넘어가고, 일본의 경우 코나미의 주도아래 BeForU라는 여성 그룹이 꽤 오랫동안 활동했었습니다. 정식으로 데뷔도 했고 코나미에서 제작하는 리듬게임에도 곡을 제공했었습니다.[각주:1] 


하지만 이후 오랫동안 리듬게임들의 쇠퇴기가 이어지면서 이런 프로젝트 그룹들은 자연스럽게 잊혀져 갔고 해체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아이돌마스터, 러브라이브를 위시한 가상 아이돌 프랜차이즈가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은 물론, 해당 캐릭터들의 성우들이 부르는 Live 공연까지도 좋은 평가가 이어지고 리듬게임도 유비트, 테크니카 등의 약진을 통해 다시 전성기를 맞게 되자 이들을 벤치마킹합니다.


미소녀 캐릭터들에 열광하는 리듬게임 팬들을 겨냥해 가상의 세계관에서 노래부르는 캐릭터들을 만들고 그에 맞춰서 성우 혹은 가수가 노래를 부르는 거죠. 대표적인 것이 바로 코나미의 [히나비타♪], 그리고 이번에 소개할 세가의 [이로도리미도리]가 되겠습니다.


일단은 둘 다 설정상은 10대 여성들이 주축이 됩니다. 히나비타의 경우 가상의 마을에 사는 여학생들이 '방문객이 줄어드는 마을을 부흥시키기 위해 홍보곡을 만들자!'라는 취지로 시작했고 이로도리미도리는 학예회 라이브를 목표로 학생 밴드부를 만들어 노래를 부른다는 설정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근데  그리고 히나비타의 경우엔 한국의 일러스트레이터인 CuteG가, 이로도리미도리는 성인용 상업지의 대가 중 한명인 Hisasi가 일러스트를 담당했다는 정도. 사실 필자는 히나비타에 대해선 그나마 좀 알아도 이로도리미도리는 잘 몰랐다가 이번에 음반 구입한 걸 계기로 알게된 그룹이므로 설명은 이쯤에서 줄이겠습니다.


[사진]


실제 제품을 보면 겉보기엔 2CD구성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 음악은 1CD에만 들어있고 다른 하나에는 멤버들 그림이 그려져있는 배지 5개가 들어있습니다. 처음 이 제품을 받았을 때 배지가 안 보이길래 도대체 어디갔다 했더니 아예 CD케이스 안에 넣어놨더군요.


[사진]


그리고 부클렛도 특이한 편인데, 보통의 책자형태가 아니라 접혀있는 종이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종이를 펼치면 세로로 가사가 적혀있고, 뒤집어보면 다른 노래의 가사가 적혀있습니다.


그럼 수록곡 리스트에 대해서 설명을 들어가죠.


1번, 3번 트랙은 각각 2번, 4번 트랙 노래에 대한 배경 드라마 파트입니다. 그리고 5~8번 트랙은 2번, 4번 트랙의 MR버젼과 해당 노래가 실린 리듬게임 CHUNITHM에 맞춘 커팅버젼입니다. 사실상 노래 2곡 들어있습니다.


첫번째 노래인 [Help me, あーりん!]은 동방 프로젝트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비트마리오의 [Help me, ERINNN!!] 어레인지 곡입니다. 드라마 파트나 노래 가사를 들어보면 처음엔 [Help me, ERINNN!!]의 밴드 버젼 어레인지 정도만 계획하고 있었던 거 같은데 어느새 이로도리미도리의 멤버인 [오가타 아리시아나](애칭이 아린, 즉 あーりん입니다.) 홍보곡으로 바뀐 느낌(...) 


두번째 노래인 [なるとなぎのパーフェクトロックンロール教室]은 그 유명한 [치르노의 퍼펙트 산수교실]의 어레인지 곡입니다. 근데 어레인지한 작곡가가 IOSYS의 D.Watt입니다. 치르노의 퍼펙트 산수교실도 역시 IOSYS에서 나온 곡이니 셀프 리믹스로 볼 수도 있겠네요.[각주:2] 문제는 이 노래, 실제로 들어보면 일반적인 밴드부 학생들이 할 만한 락보다는 꽤나 취향을 타는 하드코어에 가깝습니다. 박자쪼개기로 미칠듯한 비트가 쏟아지는 반주를 듣고있자면 '이런 곡으로 학예회 라이브를 하려고...?'하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현재는 아마존이나 게이머즈 등을 통해 음반을 구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필자는 한정 판매 앨범이라길래 더 이상 발매 안 되는 줄 알고 3000엔 넘게 주고 앨범을 샀더니 지금은 정식발매 되어서 1300엔 가량밖에 안 합니다. 그래도 '정식 발매되기 1달 전에 구입해서 그동안 음악 들었으면 됐지'라고 합리화 중입니다. 하하.

  1. 현재는 해체되어 해당 그룹의 일부 멤버만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2. 다른 예로는 IOSYS에서 제공한 [돌격! 유리공주님]의 셀프 리믹스 버젼이 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