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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일반게임

[마비노기] 전투계열 승단시 알아두면 좋은 소소한 팁 (수정중)

by 바이로카나 2018.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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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단작을 하는 와중에 여러 시행착오를 겪어 그것들을 기록할 목적으로 글을 써봅니다.



읽기 전에


* 승단 참고글 *

https://cafe.naver.com/mabinogidsg/464116

    • 마도카 사서 kreutzer님의 팁글들(해당 유저의 게시글보기를 하면 다른 승단팁도 볼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mabinogidsg/440291

    • 마도카 사서 WF제운랑 님의 팁글

전체적인 승단 개념은 위 공략글들을 보고 숙지하시고, 여기서는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한 팁 위주로 적고자 합니다.


현재는 전투 계열 승단(근접 전투, 원거리 전투, 마법, 연금 등)을 우선시하고 있기에 천옷만들기를 제외한 생활 승단팁은 나중에 쓸 예정입니다.


최신 패치 내역에 따라 여기 적힌 팁이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최신팁으로 업데이트하겠지만 혹시나 반영이 안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그때는 다른 분이 적은 최신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승단 난이도 분류

 난이도 1

 코파면서 승단 가능

 난이도 2

 승단시 몇가지 주의점 정도를 숙지하고 가면 쉽다

 난이도 3

 상당한 수준의 컨트롤과 상당 수준의 운, 둘 중 하나를 요구한다.

 난이도 4

 승단하는데 상당 수준의 운과 컨트롤 능력을 둘 다 요구, 제한 시간의 압박감이 느껴진다.

 난이도 5

 지옥문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거의 대부분이 인간, 3단 승단 기준 팁입니다.




모든 전투계열 승단 공통

회선 및 컴퓨터 사양 등의 이유로 스킬 반응속도가 느리면 시간을 매우 빡빡하게 쓰는 승단은 거의 못한다고 봐야합니다.

컴을 바꾸든지 인터넷 회선을 속도 빠른걸로 바꾸든지, PC방을 가든지 하셔야 합니다.


크리티컬을 띄우면 점수를 더 주는 승단스킬을 평소에 도저히 못 깨겠다 싶으면 다른 승단 먼저하고 일요일날 도전합시다.

(일요일 오전7시 전에 한번, 7시 지나고 한번 가능)


다른 사람들은 쉽다는데 난 어렵다고 느껴지는 승단은 일단 관련 재능군 스킬을 1랭 찍고 재도전합시다.

(특히 인술, 난이도3 이상 평가받은 승단 스킬들)


난이도4 승단이 아닌 승단들은 대부분 한두번은 죽어도 괜찮습니다. 심지어 그 이상 죽어도 여유있게 12000점을 넘기는 승단도 있습니다.  




근접전투 계열

2종류의 무기(한손검/한손둔기)를 유저가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승단이 둘 중 한가지의 무기 사용을 강제합니다.

아무리 귀찮더라도 매우 쉬운 승단이 아닌 이상, 스킬 단축키를 본인에게 맞게 바꾸도록 합시다.


컴뱃 마스터리/윈드밀/스매시 (난이도 1)

컴뱃, 윈드밀은 취향에 따라서, 스매시는 무조건 숏소드를 드셔야 합니다(메이스 들고 데들리가 자주 뜨면 SS띄우기가 힘들어짐)



디펜스 (난이도 3)

: 운칠기삼 승단입니다.


1단계(그렘린+가고일) 에서 3000점 내외

2단계에서 윈드밀로 뱀 가인식을 만들고 셋 이상의 디펜스 상태 독뱀에게 스매시 성공을 해야 안정적으로 SS가 가능합니다.


가고일에게 크리뎀 2번 이상, 독뱀 1번 이상 독걸리면 그냥 나와서 재도전하세요.


독뱀 디펜스 유도 못지 않게 강제 다운 스킬(스매시, 다운어택)으로 헤비 가고일이 스킬을 쓰게 유도하는 것이 관건인데 이것도 어차피 운이니까 디펜스 유도가 제대로 안 됐으면 역시 재도전입니다.



카운터 (난이도 2)

디펜스와 마찬가지로 해당 스킬을 사용중인 몹에게 공격을 날리는 게 점수를 많이 줍니다.

상대방이 카운터를 쓰면 윈드밀, 달려올 때는 카운터 스킬 연타를 하면 됩니다.

말만 들으면 디펜스와 난이도가 비슷해보이지만 카운터는 쿨초기화 조건덕분에 훨씬 쉽습니다. (디펜스도 이렇게 좀 만들어달라고...)



다운어택 (난이도 4)

: 2단승단도 방심하면 점수를 못채울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돌진 승단 난이도가 하락해서 이젠 유저의 개인차에 따라 돌진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어렵게 느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운어택 승단이 (하향 후)돌진 승단 난이도보다 1.5배정도 어려웠습니다.

메이스보단 숏소드가 더 좋습니다.(스매시로 눕힌 뒤 더블 다운어택 타이밍 잡기가 숏소드가 더 용이)


돌진 (난이도 4)

스매시/윈드밀 -> 돌진 연계가 되도록 패치가 되어서 3단 승단 난이도가 매우 하락하였습니다.

2018년 이후의 최신팁을 참고하세요.



랜스차지 (난이도 2)

난이도 1같은 2짜리 승단 스킬 입니다. 스킬 타겟팅을 한 적과 나 사이에 가상의 직선을 만들어서 그 직선에 적이 여럿 있으면 되니 그렇게 어려운 편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수련 항목을 만족하기 위해 여러 적을 한번에 뺑소니쳤던 그 실력 십분 발휘하시면 됩니다.



듀얼건

슈팅 러시 (난이도 4)

: 인간은 이동속도가 느리기에 클로저 등으로 빠르게 접근하면 시간 절약이 가능합니다.

한둘씩 삐져나와 있는 고블린은 윈드밀로 모은 후에 슈러를 사용합니다.


6명 이상 타격에 너무 목숨걸지 마세요. (대신 몹 리젠 후 한 두번 정도는 6명이상 타격할 것.)

쿨이 돌아오고 어느정도 여러 몹을 타격할 수 있겠다 싶을때는 주저없이 써야 점수가 오릅니다.

또, 쿨타임 초기화에 너무 목숨걸지 마세요. 


슈팅러시를 예쁘게 자주 썼으면 1번정도까지는 죽어도 됩니다.

슈팅러시 점수가 시원찮게 오르는데 1번 죽었으면 11000점대 가능성이 유력하니 깔끔하게 재도전을 추천합니다.



크로스 버스터 (난이도 3)

: 중앙에 원이 있으니 각종 제물류 미션의 영향으로 원 안에 몹을 집어넣어야 한다고 착각하기 쉬운데 원 밖에서 피니시를 해야합니다.

레드 가스트는 프렌지평타 or 평타/슈러/파어웨이(+캔슬) 연계로 죽입니다.

가스트가 디펜스를 잘 쓰므로 가스트에게 그냥 쳐맞으면서 디펜스 쓰기를 기다리든가 내가 디펜스를 써서 크버를 먹일 시간을 만들든가 둘 중 편한 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매시랑 비슷한 느낌이지만 가스트 데미지가 꽤 쎄므로 생명력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인술

수리검 돌진 (난이도 2)

: 몹 모여있는 곳에 폭풍을 쓴 뒤, 남은 몹은 남은 생명력에 따라서 즉시 사용 - 1초 차지 - 풀차지 셋으로 나눠서 정리합니다. 

위험할 때는 속박 및 은신을 쓰고 한놈씩 처리할 때는 스매시 윈드밀 등과 연계하면 됩니다.

남은 생명력에 따라 얼마나 차징할지가 핵심이라 1,2단 승단 때 차지시간에 대한 감을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수리검 폭풍 (난이도 3)

: 속박1랭크가 거의 필수입니다.

수돌, 스매시로 큰 슬라임을 한 곳에 모은 뒤 1회 분열 - 속박 - 윈드밀 - 분열 슬라임에게 수돌 - 5마리가 생기면 그때부터 폭풍 난사 

사실상 벚꽃 비화술을 제외하고 모든 인술 스킬을 쓴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3단 찍고나서도 도저히 감을 잡을 수 없는 승단이라 공략이 빈약한 점 양해바랍니다.



격투

전체적으로 반복적이면서도 리드미컬한 적 처리를 요구하며 팅, 데들리가 자주뜨면 짜증을 엄청 유발하므로 주의합니다.

반대로 팅만 안 뜨면 개인적으로는 제일 재밌던 승단이었습니다.



대시 펀치 (난이도 1)

F1, F2이외의 단축키에 대펀을 설정(2단계 이상의 격투기 스킬로 넘어가는 걸 방지)하고 인식한 순서대로 신나게 갈기면 됩니다.

난이도가 쉬운 것과는 별개로 다른 격투 승단처럼 시간은 좀 빡빡하게 써야하는 편입니다.



스크류 어퍼 (난이도 3)

: 어퍼로 피니시를 내면 됩니다.

고블린

고블린

고블린

 

 오거전사

 오거전사

 대펀

어퍼 

대펀 

(+데들리뜨면 어퍼 한번 더 사용 가능)

 대펀-(차징)-어퍼

 대펀-(차징)-어퍼

대펀 쓴 후 오거 전사의 생명력이 많이 남았으면 즉발 차징 피스트로 생명력을 더 줄인 후 오거 전사에게 어퍼를 씁니다.



파운딩 (난이도 3)

: 파운딩 2번째 공격/마무리 공격 크리티컬이 자주 뜨는게 가장 중요하므로 어느정도 운이 작용하는 승단입니다.

마무리 공격 시도횟수를 늘리기 위해 인간/자이언트는 웬만해선 사이클롭스에게 2단계 스킬 없이 파운딩만 쓰는게 좋습니다.

사이클롭스에게 가장 멀리있는 고블린부터 순서대로 죽여야 합니다.(안 그러면 시간 부족)


고블린

고블린

(사클에 가장 가까운)고블린

사이클롭스

 대펀

대펀 

어퍼 

파운딩(+ 대펀 등으로 마무리)



연금술

승단 시험 시작을 하지 않은 상태로 놔두면 생명력, 마나, 스테미너가 회복된 상태로 진행할 수 있어서 편해집니다.

다만 워캐, 플레이머는 죽이면서 나오는 포션을 틈틈이 먹어도 목표점수를 쉽게 달성할 수 있으니 그냥 진행해도 큰 상관이 없습니다.

샌드버스트는 승단 중에 스테미너 포션 2개를 주워야 샌버가 끊기지 않고 매끄럽게 난사가능한데, 스테포 수급이 잘 안되면 스테미너를 미리 채우고 하는 게 좋습니다.


워터 캐논, 플레이머 공통 : 1단계, 3단계에서 몹 하나 남았을 때 샌버 쓰고 레인 캐스팅을 씁니다.

(중간에 소환되는 비퍼, 유황거미를 남기면 안되고 다른 잡몹을 남겨야 합니다.)

생명력을 꽉 채우고 시간 종료 전 점수가 6500점도 되면 안정적으로 합격 가능합니다.


워터 캐논(난이도 2)

:  하는 방법만 알면 연금술 승단 스킬 중에서 제일 쉽습니다. 레인 캐스팅 타이밍 맞춰서 잘 뿌리고 마나 포션 중간중간 마셔서 꽉 채운다음 워캐 난사만 하면 됩니다.



플레이머 (난이도 2)

: 보너스 몬스터를 플레이머로 한번 지질 때마다 100점씩 추가되는게 매우 큽니다. 따라서 보너스 스테이지까지 느긋하게 진행하면 되는 워터 캐논과는 달리, 보너스 스테이지를 최대한 빨리 진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1~3단계를 진행할 때는 윈드밀로 몹들을 한꺼번에 처리하면서 생명력 포션을 틈틈이 주워줍시다.




샌드 버스트 (난이도 2)

: 이거 승단 쉽다고 하는데, 저는 이상하게 '8초 안에 5번 이상 시야 차단' 점수가 올랐다 안 올랐다고 해서 매우 빡빡하게 합격하곤 했습니다.

스테미너는 시작 전에 잠수타서 700정도만 채우고 시작하셔도 스테미너 포션 먹을 일이 없습니다. 솔직히 중간에 드랍되는 스테미너 포션 먹으면 된다고 하는데, 이게 항상 나온다는 보장도 없어서 연속으로 스테미너 포션 드랍 안되면 빡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냥 시간 좀 들여서 안정적으로 합격한다 생각하고 잠수타는걸 추천합니다. 




체인

해당 승단 스킬을 제외하곤 앵커 러시만 써도 충분합니다. (스피닝 승단때는 스피닝, 앵커 2개, 데마 승단 때는 데마, 앵커 2개만 사용)

평타 도르카 수급, 데마 사용 땐 키보드액션 키(기본 설정 E)를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뭔가 테크니컬하게 해보겠다고 데스 마커(스피닝 승단 중), 도르카 컨버젼, 체인 버스트 등을 승단 중에 사용해봤는데 도르카 관리가 중요한 체인 승단 특성상 오히려 승단이 힘들어집니다. 쓰지 마세요.


스피닝 슬래시 (난이도 3)

:  1단/2단 승단, 필드에서의 연습 등으로 스피닝 슬래시의 범위를 먼저 숙지해야 합니다.

도르카 수급을 위해 스피닝 슬래시 - 평타1~2타(몹이 둘 이상 생존했을 때는 무조건 평1타) - 위치 선정 - 스피닝 슬래시를 반복합니다.

단, 상황에 따라서는 평타 과정을 생략하고 도르카가 바닥난 후에 평타로 한꺼번에 도르카를 수급하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스피닝을 썼는데 인식당한 상태에서 못 끌어당긴 몹이 2마리 이상이면 쳐맞다 죽기 십상이므로 인식당한 몹은 최대한 안 새게 스피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스피닝 시전 중에 인식된 몹에게 맞는 일을 줄이기 위해선 젠이 되자마자 중앙에서 스킬을 쓰지 말고 모서리부터 조금씩 몹들을 갉는 느낌으로 몹들을 몰아야 합니다.



데스 마커 (난이도 2)

: 고스트에게 데스마커 사용 - 약간 이동 후 키보드 액션 평타 반복(데마 꺼지기 전까지) - 데스마커 꺼지거나 꺼지기 전에 다시 데마 사용 (무한 반복) 

전체적으로 도르카가 남아도는 승단이지만 앵커 러시 사용 후 후딜이 있기때문에 지옥묘에게 맞았거나 스매시 쓰러 달려올 때, 몹이 모여있는 위치를 선정하기 위한 용도 정도로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인형술

유혹의 올가미 (난이도 2)

: 우측 상단에 있는 목표 (n마리를 원 안에서 죽여라)를 잘 보고 원 안에서 올가미를 쓰면 됩니다. 올가미를 너무 원 중심에서 치우친 곳에서 쓰면 여우가 원 안에 들어가지 않아 쿨 초기화가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또한 데들리가 떠도 조건에서 제외되므로, 웬만하면 n+1마리 이상을 올가미 범위 안으로 몰아서 씁시다. 초기화 조건을 만족하지 않을만큼 여우가 남아있으면 우연한 충돌이나 와이어 풀링, 질투의 화신 등으로 마무리하면 됩니다.


대략 쿨 초기화를 2번 정도까지는 실패해도 괜찮지만, 3번 이상 실패했으면 SS승단이 아슬아슬해지므로 적당히 상황봐서 재도전합시다.



질투의 화신 (난이도 )

:





마법

현재 승단중입니다. 마법 승단이 모두 끝나면 팁 완성 예정.


파이어볼트 (난이도 2)

: 마법중에선 쉬운 편이긴 한데 그 쉬운 편이라는게 운도 어느정도 필요하고 시간이 촉박합니다.

볼트조합, 라이트닝 볼트 랭크가 낮으면 그냥 원드 평타로 구슬 부수는게 낫고, 3단계 가장 가까이에 있는 거대 아이스 스프라이트 2마리 를 2연속 인캐 파볼트로 처리한 후 남은 거대 스프라이트가 구석에서 나를 인식 안해야 여유있게 승단 가능합니다. 만약 남은 거대 스프라이트와 꼬맹이 스프라이트 둘이 나를 인식해서 구르기 시작하는 순간, 조용히 나가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6천점 내외 남은 시간이 1분 정도일 때 수정골렘으로 진입해야 여유있게 SS가능합니다.



힐링 (난이도 4)

: 운칠기삼을 넘어선 진인사대천명 승단.

초반엔 병아리보단 곰 강화 위주로 해야합니다.

(공략 추가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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