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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리듬게임

모바일 아이돌 리듬게임끼리 비교해보았다. (이미지 추가중)

by 바이로카나 2018. 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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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11 - [리듬게임/잡담] - 모바일 아이돌 리듬게임끼리 비교해보았다 (2020년)

2020년 최신 정보를 적은 새 글을 작성중입니다. 여기에서 확인해주세요

 

 

최근 모바일 리듬게임이 범람하고 있는 가운데, 어떤 리듬게임을 해야하나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글을 써봤습니다.

아무쪼록 게임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리듬게임은 아니지만 '아이돌'에 적합한 이미지라 가져와봤습니다.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SHIFT UP社에 있습니다.

 
  • 러브라이브, 남자 아이돌만 나오는 게임은 필자가 해보지 않아서 제외합니다.
  • 탭소닉 월챔, 사이터즈, 디모 등 뽑기를 하지 않는 게임은 나중에 따로 다룰 예정입니다.
  • 일부 주관적 견해가 들어있습니다.

 

 


비교할 게임들 간단소개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스타라이트 스테이지(데레스테)  - 사이게임즈, 반다이남코

한때 일본 매출 랭킹 1위도 했고 지금도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모바일 리듬게임 계의 절대강자입니다.

화려한 3D MV와 많은 P들이 대주는 서버비를 바탕으로 꾸준하게 개선을 해주는 것이 장점입니다.

 

 

아이돌마스터 밀리언 시어터(밀리시타) - 반다이남코

분가 데레스테의 성공에 자극받아 내놓은 본가 모바일 리듬게임입니다.

후발주자답게 공격적인 이벤트로 저변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Tokyo 7th Sisters(나나시스) - Donuts

데레스테가 한창 전성기를 누리고 있을 때 알음알음 매니아층을 형성하며 버텨온 게임입니다.

최근 리뉴얼로 아이마스 샤이니 페스타 비슷한 게임방식에서 츄니즘 방식으로 개편하였습니다.

 

 

8bit Story - Chronus Inc.

변명할 여지없이 러브라이브+데레스테 짝퉁 게임입니다.

금방 망할 거 같았지만 소규모 라이브도 개최하는 등 가늘고 긴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Show By Rock(SB69) - 산리오, geechs

애니메이션, 뮤지컬, 만화 등의 멀티유즈 활용을 위해 헬로키티의 산리오가 내놓은 리듬게임입니다.

아기자기한 디자인과 압도적으로 후한판정은 전체적으로 저연령 유저를 겨냥한 느낌이 듭니다.

 

 

Bang Dream -Girl's Band Party(방도리, 뱅드림), 일판/한판 둘 다 - 부시로드

리듬게임 분야 랭킹 2위를 하는 등 데레스테의 강력한 경쟁자로 떠올랐습니다.

각종 유명곡 커버는 다른 리듬게임에서 함부로 시도할 수 없는 이 게임만의 장점입니다.

 

 

도키메키 아이돌 - 코나미

코나미의 늦은 모바일 아이돌 리듬게임입니다.

밀리시타와 마찬가지로 자본력있는 대기업을 등에 업고 공격적인 이벤트로 점유율 확장을 노리고 있으며, 게임 제목을 자사의 미연시인 도키메키 메모리얼에서 따온만큼 리듬게임보단 미연시 느낌이 강한 편입니다.

 

 

탭소닉 탑 - 네오위즈

디제이맥스 시리즈의 몰락과 함께 리듬게임을 포기한 줄 알았던 네오위즈가 내놓은 리듬게임입니다.

처음엔 심각한 수준이었으나 업데이트를 통해 지금은 많이 나아진 편입니다.

 

 

걸프렌드♪ - 사이버에이전트

시작부터 기약없는 점검으로 안좋은 쪽의 유명세를 타기 시작한 게임입니다..

현재는 추가 컨텐츠 업데이트없이 서버만 유지하고 있습니다.

 

 

ARIA -Aqua Ritmo-

특이하게 음악이 주된 내용이 아니었던 애니메이션을 리듬게임화 하였습니다.

하지만 태생적 한계로 수록곡이 부족했고 스펙 좋은 카드를 자꾸 내놓으면서 유저가 나가떨어지는 악순환에 빠지면서 결국 서비스 종료를 하였습니다.

 

 

HIGH5 - 피닉스 게임즈

펜타비전을 나온 퐁글로우 사단이 만든 리듬게임입니다.

하지만 정통 리듬게임인지, 아이돌 게임인지 확실히 하지 않은 애매한 행보로 결국 서비스 종료하였습니다.

 

 

 


무과금, 혹은 중소과금으로 하기 좋은 게임?

 

* 아무리 공짜로 뿌리는 재화가 적고 최고등급 카드 확률이 낮아도 뽑기의 특성상 내 계정에 원하는 카드만 뜨면 그만입니다. 개인차가 있음을 감안해주세요. 과금을 할 예정이라면 한도금액을 정해놓고 절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위

밀리시타

기본 최고등급 확률 3%, 이벤트 기간동안 확률 6%로 상향됩니다. 카드 1장만 있어도 스펙업이 가능한 것도 장점. 전체적으로 데레스테와 비슷하지만 공짜로 뿌리는 무료재화량이 데레스테, 뱅드림보다 많고 중소과금 유저에 대한 배려도 더 좋아서 밀리시타를 1위로 올렸습니다.

 

 

공동 2위

데레스테

위에서 이미 설명했습니다. 

2위를 주긴 했지만 필자 체감상 평가를 더한다면 꼴찌를 줘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원하는 카드가 더럽게 안 나오더군요.

 

뱅드림

데레스테, 밀리시타와 확률은 같고 꾸준히 재화를 뿌립니다. 근데 체감 확률은 많이 낮더군요.

 
 

공동 3위

Show By Rock

최고등급인 LR의 출현확률은 낮은 편(0.35%)이지만 그 아래 단계인 UR로만 만족한다면 10연차시 UR확률업(2.5%→34.65%) 때문에 나쁘지 않습니다. 위기감을 느꼈는지 최근에는 이것저것 뽑기용 재화를 뿌리는 빈도를 늘렸고 LR 확률업 이벤트(3배)도 종종해서 LR을 노려볼 만하게 되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카드 스펙업을 위해서는 같은 카드가 한장 더 있어야 하는데, 스펙업을 한다고 해도 무조건 좋아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각주:1]

 

Tokyo 7th Sisters

최고등급 P의 확률이 매우 낮고 가챠를 위한 재화모으기가 매우 까다로워 무과금~중소과금러에게 추천하지 않는 게임이었지만 리뉴얼을 계기로 최고등급 나올 확률을 3%로 올리고[각주:2] SB69처럼 재화를 뿌리는 비율이 늘어났습니다. 다만 카드 스펙업을 하기 위해서는 같은 카드 한장 더, 혹은 전용 아이템[각주:3]이 있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도키메키 아이돌

확률은 그렇게 높지 않지만 최고등급에 연연하지 않으면 나쁘지 않습니다.

위 두 게임과는 달리 한계돌파에 같은 카드가 필요없다는 것은 장점.

 

 

기타

8bit Story

최고등급 확률도 별로 높지않고(1.5%) 필자가 운이 없는지는 몰라도 최근 틈틈이 지른 약 60연차 중에 최고등급 한번 안 나왔습니다.

그나마 장점이라면 카드 스펙업에 동일 카드가 필요없다는 점.

소과금을 할 생각이 있다면 이벤트로 열리는 추가 충전을 잘 노려봅시다.

 

걸프렌드

최고등급 확률은 3%라 나쁘지 않아보이지만 아이돌카드와 복장아이템이 같은 뽑기에서 나와 과금효율이 떨어지며, 스펙업을 위해서는 동일한 카드가 최대 2장까지 더 필요합니다. 그나마도 서비스 종료 느낌이 많이 들기에 지르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탭소닉 탑

최고등급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0.5%) 거기에 한계돌파를 위해서는 동일한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HIGH5와 비슷한 느낌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난 아이돌 보는 맛에 할건데

공동 1위

데레스테 - 183명

네가 어떤 아이돌을 좋아할지 몰라서 200명 가까이 준비해봤어.

 

밀리시타 - 본가아이돌 13명, 올스타즈 아이돌 39명

데레스테보다는 수가 적지만 52명 둘 다 풀보이스 캐릭터라는 점은 충분히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Tokyo 7th Sisters - 24명

 

Show By Rock - 26그룹 104명(마리?)

캐릭터 사업에 일가견이 있는 산리오답게 개성있는 수인 캐릭터들을 담아내었습니다.

 

도키메키 아이돌 - 15명

숫자는 좀 부족하지만 따로 모션담당을 고용하면서까지 다채로운 움직임을 보여주는 것은 확실한 강점입니다.

 

 

2위

뱅드림 - 25명

적지도 않고 많지도 않는 숫자입니다. Live 2D로 깔끔하게 움직이는 캐릭터도 매력요소.

 

걸프렌드 - ?명

뱅드림과 비슷한 느낌. 단 3D 모델은 일부 아이돌만 지원합니다.

 

 

3위

8bit Story - 8명

Live 2D가 많이 어색하고 캐릭터 숫자도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탭소닉 탑 - ?명

캐릭터별 간단한 설정이라도 있는 것은 좋은데 그것외에 캐릭터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아 일러겜 이상은 아닙니다.

 

 

 


리듬게임은 노트 치는 맛이 있어야지 

1위

데레스테

오락실 리듬게임을 해온 사람으로서 터치음이나 노트를 쳤을 때 효과, 채보의 짜임새 등 전체적으로 가장 좋습니다.

 

 

공동 2위

밀리시타

뱅드림

Show By Rock

무난합니다. 데레스테가 갖추고 있는 요소 중에서 한두가지가 부족하더군요.

 

Tokyo 7th Sisters [호불호 갈림]

츄니즘과 흡사한 게임방식이라 독특하지만 적응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걸프렌드

단노트, 롱노트 밖에 없지만 타격감은 매우 괜찮습니다. 대신 노트 종류가 단순하여 고수단계로 진입하면 다소 질릴 수 있습니다.

 

 

공동 3위

도키메키 아이돌

다른 장점을 노트 타격감이 씹어먹을 정도로 그닥 좋은 편이 아닙니다.

 

8bit Story

도키메키 아이돌과 비슷한 타격감입니다.

 

탭소닉탑 

노트 인식 및 간격 적응 문제가 큰데, 현재 조금씩 개선이 되고 있다는 점과 적응만 한다면 나쁘지는 않다는 점에선 기대해볼 만합니다.

 

 

 

 

 

 

 

 

 

 

 


리듬게임 너무 어려워서 일단 쉬웠으면 좋겠어요

공동 1위

Show By Rock

3라인밖에 없고 판정이 매우 후하며 난이도가 노래별로 8단계로 세분화되어 있어 리듬게임 입문자들이 가볍게 즐기기 좋습니다.

 

데레스테

밀리시타

둘이 비슷합니다.

 

 

공동 2위

도키메키

Tokyo 7th Sisters

걸프렌드

초보자를 배려한다는 느낌은 없지만 낮은 난이도 위주로 한다면 가볍게 할 만 합니다.

 

 

공동 3위

탭소닉탑

라인 별 간격 판정이 이상해 적응을 하지못하면 뻘미스가 뜨는 일이 잦은데, 높은 등급의 카드가 없다면 체력이 많지 않아 폭사하기 일쑤입니다.

 

뱅드림

겉보기와는 달리 모바일 리듬게임 사상 최악의 판정으로 악명 높은 게임입니다. 그렇다고 HP를 후하게 주는 것도 아니라서 혈압오르기 딱 좋습니다.

 

 


암만 그래픽 좋으면 뭐해 내 기기가 쓰레긴데. (최적화)

1위

데레스테

 수준급의 그래픽이면서 대비 요구 사양이 낮은 편입니다.

 

 

공동 2위

Tokyo 7th Sisters 

8bit Story

 낮은 사양을 요구하는 대신 그래픽 수준도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공동 3위 

Show By Rock

탭소닉 탑

뱅드림

그래픽도 그닥 좋지 않은데 살짝 최적화 문제가 있습니다.

 

 

기타 

밀리시타

도키메키 아이돌

3D MV를 보기위한 그래픽 요구사양이 매우 높습니다. 스냅드래곤 820에 4GB램 기기도 랙이 걸릴 정도입니다.

 

 

 


기타 참고사항

한국어 지원

뱅드림(한판) | 탭소닉 탑

뱅드림은 일본판, 한국판, 해외판이 별개로 서비스되는 게임입니다. 주의하세요.

 

 

한국 앱스토어/플레이스토어 지원

8Bit Story | 뱅드림(한판) | 탭소닉 탑

8bit Story는 특이하게 일본어 게임인데도 지역제한이 없습니다.

반대로 뱅드림 한판과 탭소닉 탑은 한국 지역 제한이 있습니다.

 

 

오토플레이 지원

밀리시타 | 도키메키 아이돌

조건부로 가능합니다.

 

 

  1. 예를 들면, 어떤 카드는 한계돌파 전에는 '피버시 점수 2배'였던 것이 한계돌파 후에는 '피버시 점수 3배(판정이 엄격해짐)'으로 바뀌는 식입니다. [본문으로]
  2. 역시나 이벤트 뽑기때는 6%로 상향됩니다. [본문으로]
  3. 최근에 도입되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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